Info-Report

재무상태표의 부채 계정 과목 총정리 본문

비즈니스/재무

재무상태표의 부채 계정 과목 총정리

인포 리포트 2022. 5. 18. 14:54
재무상태표의 부채 계정 과목 총정리

일상생활에서 집을 사거나 사업을 시작할 때 은행에서 자금을 빌리는 경우가 있는데 회계에서는 이런 빚을 부채라고 표시한다.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재무 상태표 계정과목에 표시되는 부채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용도를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재무상태표의 부채 계정

1. 부채의 정의
회계적으로 부채의 정의는 과거 거래나 사건에 의하여 발생하였으며 미래에 경제적 효익이 내재된 자원이 기업으로부터 유출됨으로써 이행될 것으로 기대되는 현재 의무를 말하며, 다른 말로는 타인자본이라고도 한다.

2. 부채의 분류

부채은 상기 그림과 같이 재무상태표 작성 원칙 중 구분 표시 원칙에 의해 크게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분류된다.

유동 부채란, 결산일로 부터 1년 이내에 도래하여 상환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비유동 부채은 결산일로부터 1년 이후에 도래하는 것을 상환하는 것을 비유동 부채라고 말한다.

3. 유동부채의 종류

유동부채의 종류

3-➊ 외상매입금(外上買入金)

회사의 주된 영업활동을 위하여 상품이나 제품을 구입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아 발생한 채무를 말한다.

외상매입금 회계처리 방법

3-➋ 단기 차입금(短期 借入金)
차용증서에 의하여 금전을 빌린 때 발생하는 부채를 차입금이라고 한다.

3-➌ 미지급금(未支給金)
일상적인 상거래 이외의 거래(일상적인 상거래 시:외상매입금)나 기타 계약 등에 의하여 이미 발생한 채무 중 아직 지급되지 아니한 것으로서, 결산일로부터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 계정이다.

미지급금 회계처리 방법

3-➍ 미지급비용(未支給費用)
발생은 하였으나, 그 대가가 아직 지급되지 않은 비용을 인식하는 부채 계정을 말하며, 미지급 급여, 미지급이자, 미지급 임차비용, 미지급 보험료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미지급비용 회계처리 방법

3-➎ 선수금( (先受金)

선급금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기업에서 상품 등을 판매하기 전에 받은 계약금으로 한자 그대로 해석해 보면, 먼저 받은 대금을 말한다. 부채 계정인 선수금으로 처리하면 된다.
계약금(현금)만 받았을 뿐 아직 소유권이 이전된 상태가 아니므로 일부 현금이 들어왔으므로 자산의 증가가 발생하였으며 추후에 물건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되므로 부채가 증가하며, 선수금 계정을 사용한다.

선수금 회계처리 방법

3-➏ 선수수익(先受收益)

대가의 수입은 이루어졌으나 수익의 귀속시기가 차기 이후인 것을 말하며, 일종의 부채이긴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금전으로 변제되는 부채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계속적인 용역의 제공을 통하여 변제되는 부채이다. 선수수익으로 처리해야 할 대상으로는 이자수익, 임대료, 수입수수료 등이 있다.

 

3-➐ 예수금(豫受金)

거래처 또는 종업원으로부터 일시적으로 현금을 수취하고 후에 이를 다시 반환하거나 해당 기관에 납부할 때까지 기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계정을 말하며, 기업의 손익에는 무관한 단지 기업에서 의무적인 업무에 불과한 돈을 말한다.

종업원이 납부해야 할 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일시적으로 현금으로 수취하고 후에 회사가 대신 납부하여 주는 경우에 발생한다.

예수금 회계처리 방법

3-➑ 가수금(假受金)

실제 현금의 수입은 있었지만 거래의 출처가 불분명하여 어느 계정에 처리해야 할지 결정되지 않은 경우에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부채 계정이다.
후일에 출처가 파악되어 계정과목이 결정되면 반드시 해당 과목에 대체해야 한다.
이와 대응되는 자산계정인 가지급금이 있다.

가수금 회계처리 방법

3-➒ 헷갈리는 부채 계정과 자산 계정 구별

4. 비유동부채의 종류

비유동 부채의 종류

4-➊ 사채

사채는 주식회사가 회사의 의무를 나타내는 증서를 발행해주고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사채의 가격결정 요건

사채의 액면이자율이란 사채의 발행 시 발행회사에서 사채의 액면금액에 대해 지급하기로 약정한 이자율이며, 시장이자율은 그 회사가 발행한 사채가 거래될 때 적용되는 이자율이다.
신용도가 높은 튼튼한 회사의 경우 낮은 시장이자율로 거래되며, 신용도가 낮은 위태위태한 기업의 경우 높은 시장이자율로 거래가 되기 마련이다.

 

4-➋ 장기 차입금

장기차입금은 차입금 중에서 지급기일이 결산일로부터 1년 이후에 도래하는 차입금을 말한다.

장기차입금의 유동성 대체 차입 당시에는 장기차입금이었다 하더라도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상환기일이 재무상태표일로부터 1년 이내에 도래하게 되면 장기차입금을 유동부채 중 유동성 장기부채 과목으로 대체해야 한다.

 

4-➌ 퇴직급여 충당부채

기업은 미래의 퇴직금 지급에 대비하여 매년 결산시 미래에 지급할 퇴직금과 관련한 부채로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기간 경과에 따른 퇴직금 증가분을 매 회계연도에 부채와 비용으로 인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계정이 퇴직급여 충당부채와 퇴직급여이다.

퇴직급여충당부채 회계처리 방법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