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미래를 이끌 산업들 AI 인공지능부터 웨어러블까지 본문

투자의 미래

미래를 이끌 산업들 AI 인공지능부터 웨어러블까지

인포 리포트 2024. 3. 18. 14:21

 

미래를 이끌 산업들 AI 인공지능부터 웨어러블까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발전은 산업 혁신을 통해 가능했다.
이제 우리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하는데 그다음 단계가, 바로 '미래산업'을 활용해 경제와 사회에 혁신을 불어넣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나라를 선도할 미래 산업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우리 사회를 바꿔 놓을 미래산업기술은?

1.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AI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혁신을 이끌고 있으며, 조사에 따르면, 모든 세대가 미래 산업에서 AI와 로봇을 가장 유망한 분야로 꼽고 있다.
이는 AI가 데이터 분석, 의료, 제조 분야 등에서 높은 효율과 특히 로봇공학은 인간의 노동을 보조하며 더욱 복잡하고 정밀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의 발전은 미래 산업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이들 기술은 제조업, 의료, 교통, 서비스업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 반도체와 이차전지

세계는 현재 '반도체 전쟁'의 한가운데 있으며, 이것은 반도체의 미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세계 최고의 반도체 생산국 중 하나이며, 앞으로도 이 분야의 선도자로서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전기자동차와 에너지 저장장치의 중심축인 이차전지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설루션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미래 산업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3.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주어진 목적지까지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를 말한다.

자율주행 기술은 0단계(완전 수동)부터 5단계(완전 자율주행)까지 구분되고 있으며, 3단계부터 자율주행자동차로 분류하며, 5단계인 완전 자율주행 단계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게 된다.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이동 수단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 교통 효율 증대, 이동 편의성 개선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예측되고 있으나, 아직 해결해야 할 기술적, 윤리적, 법적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앞으로 이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기대가 되는 미래 산업 중 하나이다.

4. 착용형 컴퓨터 (웨어러블)

착용형 컴퓨터, 일명 웨어러블은 사용자가 몸에 착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전자기기를 의미하며, 이 기기들은 일상 속에서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건강, 운동, 생활 패턴 등을 보다 쉽게 관리하게 도와준다.

 

초기에는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작업 매뉴얼을 봐야 하는 비행기 정비사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건강관리와 같은 의료분야, 택배 및 창고관리와 같은 물류분야 등으로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착용형 컴퓨터를 보면 머리 착용형, 손목이나 손가락 착용형, 티셔츠나 바지형의 상품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

이처럼 웨어러블 기기는 생활 속에서 우리의 건강을 챙기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편리한 생활을 도와주는 스마트한 도구이다.
다 진보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앞으로 웨어러블 기기는 우리 일상에 더욱 깊이 파고들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기술이다.

착용형 컴퓨터 산업은 기존 산업과는 달리 지배적 경쟁구도가 아직 불분명한 미개척 분야이므로, 누가 시장의 주도권을 잡느냐 하는 것은 누가 먼저 원천특허를 확보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대한민국을 선도할 주요 미래 산업들은 우리 사회와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이 기술들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하고, 본인의 역량을 키워 미래의 가치를 투자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미래를 위해 상기에서 말한 산업들에 관심을 가지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전글 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를 대비하자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를 대비하자

앞으로 10년 동안 우리 생활을 가장 획기적으로 바꿀 기술들이 다가오고 있다. 바로 4차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가상과 현실의 결합이다. 3차산업혁명을 한 단어로 표현하

iotchem2017.tistory.com

2023.02.19 - [투자의 미래] - 인공지능(AI)의 응용 분야 와 미래

 

인공지능(AI)의 응용 분야 와 미래

인공지능(AI)의 응용 분야와 미래 최근 몇 년간 인공지능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분야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핵심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

iotchem201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