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수박속의 시트룰린과 리코펜 어떤 물질인가? 본문

케미칼 정보/생활속의 화학 이야기

수박속의 시트룰린과 리코펜 어떤 물질인가?

인포 리포트 2022. 4. 25. 21:41
수박 속의 시트롤린과 리코펜 어떤 물질인가?

오늘은 수박과 관련된 정보들을 수집하여 정리한 수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1. 수박의 일반정보

수박은 모든 작물 중에서 수분이 가장 많은 채소 중에 하나입니다.

무더운 여름철 더위를 가라앉히는데 좋은 천연 전해질 음료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수분이 많이 있는 작물로 수박이 학술적인 정식 명칭은 시트 룰 루스 라나투스이며, 영어명로는 Watermelon, 한자어로는 서과(西瓜),수과(水瓜)라 하며, 원산지는, 열대 남아프리카로 추정되는데, 고대 이집트에서도 재배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2. 수박이 과일일까? 채소일까?

수박이 과일인지 채소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과일이라고 생각하는 수박이 사실은 채소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쉽게 채소와 과일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밭에서 자라는 열매는 채소, 나무에서 자라는 것은 과일이라고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해석해 보면 밭에서 기르는 농작물을 채소, 나무에서 자라는 것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밭에서 나는 수박, 참외, 토마토, 딸기는 채소에 속하며, 나무에서 열리는 사과, 배, 포도, 귤, 바나나, 밤은 과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수박 재배의 역사

수박의 재배 역사는 4,000년 전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서 발견되어 그 무렵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의 도입된 경로는 확실하지 않으나 아프리카 대륙의 남단에서 기원하여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려 충렬왕 때 고려를 배신하고 원나라에 귀화한 홍다구라는 사람이 원나라로부터 가져와 개성에다 수박을 심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고려 때 처음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사임당의 그림으로 알려진 오천 원 뒷면에 그려진 초충도에 수박이 그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 초기에는 수박의 재배가 보편화되어 있음을 추측에 볼 수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 세종 23편을 보면 수박 한 통 값이 쌀 다섯 말의 값과 같았다고 하는데 이렇게 귀한 이유는 수박이 주로 아프리카 남단의 사막지역에서 자라나는 식물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후와 풍토가 다른 우리나라에 수박이 제대로 재배되기가 어려웠던 시대였습니다.

이렇게 귀하다 보니 조선시대에는 수박이 탐관오리들의 수탈 대상이 되었고 수박 1통이 쌀 다섯 말의 값과 같은 귀한 존재가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4. 수박의 주요 성분

상기 그림과 같이 수박의 주요 성분을 보면 수분함량이 91.1%로 가장 많고 당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질 외에도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B,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적 가치가 있는 채소입니다.

 

5. 수박의 숨겨진 화학 성분과 효능

수박에는 숨겨진 중요한 화학성분 2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리코펜(Lycopene)이라는 물질인데 이는 수박의 색을 붉게 만들어주는 물질입니다.

이는 식품의약품 안전청이 항산화 기능을 인정한 건강기능 성분으로 그 효과가 베타카로틴의 2배 정도의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화를방지하고 세포 손상을 차단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천연 항암제로 불리기도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다른 성분은 시트룰린(Citrulline)이라는 물질입니다.

시트룰린이라는 물질은 아미노 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비아그라와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연 비아그라로 불릴 정도로 정력을 증진시켜준다고 합니다.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은 특히 수박 껍질의 하얀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박 부위별 시트룰린 함량을 살펴보면 상기 그림과 같이 수박의 껍질 부분에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6-➊ 수박의 줄무늬 간격이 검은색과 녹색의 간격이 일정할수록 싱싱한 수박이다.

6-➋ 수박 밑동이 누렇게 되어 있는 것은 당도가 떨어진 수박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6-➌ 수박을 한 손으로 들고 비슷한 크기 중에서도 무게가 무거운 수박을 선택한다.

이렇게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한 수박을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지 않을까요?

시원하고 달콤한 수박과 함께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 수박의 재배 역사와 숨겨진 화학성분

 

(출처: Q정보채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