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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올리는 이익의 종류

인포 리포트 2018. 5. 15. 17:38

 회사가 올리는 이익의 종류

 

 

회사의 업적이 좋은가 나쁜가는 이익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된다."이익"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기본이 되는 것은 "매출총이익"이다. 이는 상품(제품)을 판매(제조)했을 때의 판매액(매출액)과 판매(제조)된 상품(제품)의매입원가와 (매출원가)와의 차액이다

다음으로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경비를 뺀 "영업이익"  들 수 있다. 경비란 광고선전비나 판매촉진을 위한 비용,연구개발비등으로, 정확하게는 "판매비와 관리비"라고 한다. 그러므로 경비가 많은 회사는 광고선전이나 연구개발에 열성을 보이는 회사라고 말할 수 있다.

 사업을 진행하는 데는  자본(자금이나 설비,부동산등) 이 필요하다.자본이 충분하면 거기에서 이익이 발생하고 모자라면 은행 등에서 돈을 빌리기 때문에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이러한 자본 혹은 차입금이 많은가 적은가 하는 데서 이익의 차이가 생긴다.

"경상이익"이란 자본 혹은 차입금을 합산하여 업적을 살펴보려는 것이며 "당기순이익"은 이익계산의 마지막 단계에 나오는 숫자로 최종 이익이라고도 한다. 경상이익이 생각처럼 좋지 않을 때는 토지나 주식등을 팔아서 당기이익 단계에서 흑자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특별이익 또는 영업외 수익.손실"의 항목을 보면 할 수 있다.

*손익계산서: 일정기간 동안의 기업의 매출액과 비용,이익등 사업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

마지막으로 공헌이익이 있다.

공헌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빼고 남은 이익을 말한다.

    공헌이익=매출액-변동비

    공헌이익율=공헌이익/매출액

    순이익=공헌이익-고정비

 참고적으로 일정한 생산설비로 조업도(생산활동)에 따라서 비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류한다.

분류

내용

고정비

    매출액의 변동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비용

인건비,제조공정비 감가상각비,전기,수도 전화요금등

변동비

    말그대로 매출액의 변동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

재료비,상품매입원가,외주가공비,잔업수당등

기업이 생산활동을 지속하려면 최소한 변동비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

 

 

공헌이익을 중가 시키는 것이 회사의 이익을 중가 시키는 것이다. 공헌이익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상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매출을 늘리고(+) 변동비를 줄이(-)는 방법이다.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공헌이익을 증가시키는 것도 함께 고려해야 회사의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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