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머리 감을때 사용하는 샴푸에는 어떤 화학성분이 있는가? 본문

케미칼 정보/생활속의 화학 이야기

머리 감을때 사용하는 샴푸에는 어떤 화학성분이 있는가?

인포 리포트 2020. 4. 27. 14:35

현대 생활에서 살아가는 모든 것에 화학물질이 기본 소재가 되지 않은 것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가방,신발,화장품 같은 것을 비롯하여 사무실의 책상,의자,컴퓨터등 온갖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화학물질을 소재로 하지 않는 제품이 거의 없을 정도로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마치 공기처럼 언제 어디서나 우리 생활을 지탱해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화학물질에 대한 우리의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의 이야기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샴푸 성분 중에는 어떤 화학성분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샴푸 성분중에는 알레르기와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 이라는 화학성분이 있습니다.

 

1.소듐 라우레스 설 페이트 (Sodium Laureth Sulfate, SLES) 어떤화학 성분이 있는가?

대표적인 합성 계면활성제는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 (Sodium Laureth Sulfate, SLES),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Sodium Lauryl Sulfate, SLS),암모늄 라우릴 설페이트 (Ammonium Lauryl Sulfate, ALS),암모늄 라우레스 설페이트 (Ammonium Laureth Sulfate, ALES)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샴푸나 바디워시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고 함유량이 가장 높은 계면활성제는 소듐 라우레스 설 페이트입니다.

문제는 계면활성제가 이러한 합성과정 중에 발암물질인1,4-다이옥산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1,4-다이옥산은 성분표에 표기되지 않기에 얼마나 많은 제품들이 1,4-다이옥산을 함유하고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주의할 필요합니다.

설페이트에는 계열의 계면활성제는 석유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할 경우 피부와 눈, 호흡기 등에 자극이 될 수 있고 백혈구 수치가 상승하거나 두통이 나타나는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어디에 사용되고 어떻게 노출될까요?

◈ 일반적으로 샴푸, 핸드워시, 비누, 치약, 등 다양한 제품에서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SLES) 및 소듐 라우릴 설 페이트 (SLS),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때 피부나 두피를 통해서 인체에 흡수됩니다.

 

3.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 주요한 건강영향으로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접촉할 경우 피부의 건조와 발진이 나타나고 일부에서는 알레르기 반응, 접촉피부  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섭취 시 자극이 있을 수 있으며 위장이나 신장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흡입 시 기도에 자극 을 줄 수 있고 기침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에 접촉 시 자극증상, 발적,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피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샴푸등 위생용품 제조시 인체 허용치를 넘지 않게 화학성분을 투입한다고 하여도 장기간 사용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을 해칠수 있으므로 화학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들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동영상 보기

https://youtu.be/qIWboxk15zs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