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모기 잡는 살충제에는 어떤 화학 성분이 있는가? 본문

케미칼 정보/생활속의 화학 이야기

모기 잡는 살충제에는 어떤 화학 성분이 있는가?

인포 리포트 2020. 5. 4. 14:03

날씨가 무더워지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모기는 위험한 생물중의 하나입니다.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수많은 질병이 모기에 의해 전파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모기에 물리는 것을 막기 위해 다양한 살충제를 현재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이야기는 우리 생활에서 흔히 쓰는 살충제에는 어떤 유해한 화학성분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 살충제의 주요 화학 성분은 프탈트린과 퍼메트린이라는 유해한 화학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각각  화학 성분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프탈트린(Phthalthrin)과 퍼메트린(Permethrin) 어떤 화학성분들인가?

 

1-1.프탈트린(Phthalthrin) 어떤 화학 성분 인가?
◈인체에 유해하며 액화석유가스에 한 성분이며, 농약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곤충의 신경을 마비시켜 죽게 만듭니다.

◈프탈트린은 미국 환경보호국의 흡입독성 실험에서 실험용 쥐의 폐와 간에 종양을 발생시킨 위험한 성분입니다.

◈프탈트린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14년부터 자동분사형 살충제는 사용을 금지했지만 아직까지 스프레이형은 허가가 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미 미국과 EU에서는 안전성 문제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1-2. 퍼메트린(Permethrin) 어떤 화학 성분 인가?

2. 어디에 사용되고 어떻게 노출될까요?

◈프탈트린과 퍼메트린은 빠른 시간 내에 해충을 사면시키는 효과와 약효과가 오랫 동안 지속되는 효과 가 뛰어나 진드기와 벼룩, 개미류, 모기 살충제, 농업 및 가축제품, 숲과 목재 관리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애완동물의 벼룩, 모기 제거 스프레이 등과 같은 살충제의 사용으로 인해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살충제를 실내에서 사용한 후에 바닥의 표면에 접촉하거나 노출된 제품을 만지고 난 손을 입에 넣거나 집 먼지를 통해 노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2009년 이후 사용이 금지 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퍼메트린이 포함된 제품이 많이 있으므로 부득이 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프탈트린은 장기간 과다하게 흡입할 경우,가습기 살균제 사건때 처럼 염증,폐 섬유화등 호흡기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퍼메트린은 발암가능성이 있는 내분비계 장애 물질입니다.

◉동물실험에서는 양성 종양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피부와 눈의 자극, 피부 발진, 염증, 팔, 다리저림, 호흡기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중추 및 자율신경계 장애를 일으켜 메스꺼움, 현기증, 두통, 발한, 공황 등의 증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신 생아들은 퍼메트린에 어른보다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는 퍼메트린 함유 제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사람에 대한 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발암성 등급 2B]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4. 피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기가 우리에게 해를 끼치는 여러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살충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러한 제품들이 오히려 사람들에게 해롭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올바른 사용법을 잘 숙지하고 화학성분들이 들어있는 제품들을 사용할 경우에는 제품 용기에 표기되어 있는 사용상의 주의사항 및 어떤 화학성분으로 제조되었는지 살펴보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5.동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3w968Gf7Sx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