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영수증에는 어떤 화학물질이 있는가? 본문

케미칼 정보/생활속의 화학 이야기

영수증에는 어떤 화학물질이 있는가?

인포 리포트 2020. 5. 7. 13:46

우리가 하루에도 수차례 주고 받는 영수증에는 어떤 화학물질이 있는가?

 

식당,카페,편의점,술집등에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 영수증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비스페놀-A (Bisphenol-A)이라는 화학물질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이야기는 비스페놀-A는 어떤 화학물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비스페놀-A(Bisphenol A, BPA) 어떤 화학물질인가?

2. 어디에 사용되고 어떻게 노출될까요?

◉비스페놀-A는 폴리카보네이트 플라스틱의 제조시 사용되며, 이 플라스틱은 주로 젖병이나 물병 등의 제품의 제조에 사용된다.

◉또한 비스페놀-A는 에폭시 수지도료, 전기,전자부품,접착제,골프 클럽 등의 스포츠 용품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금속표면이 녹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음료수 캔등에 코팅하는데 사용하며 일부 치과용 봉합제등에도 사용된다

◉영수증이나 순번대기표 등의 감열지에서도 사용된다. 요즘 영수증 받아보면은 검은색뿐만 아니라 파란색으로 인쇄된 영수증도 보이는데 그 이유는 중국 정부가 환경규제 정책을 강화해 많은 염료 공장들이 폐쇄되어 검은색 염료의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량이 감소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비스페놀-A는 화학 및 섬유제품 제조과정이나 이 물질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 중에 환경으로 배출될 수 있다.

◉PC소재의 플라스틱 젖병이 가열되었을 때나 오래되어 흠이 있는 경우 병에서 분유로 옮겨질 수 있으며, 일부 통조림 내부의 플라스틱 라이닝에서 식품으로 용해될 수도 있다.

◉또한 플라스틱 컵이나 포크, 나이프 등 을 사용할 때 뜨겁고 기름진 음식이나 액체로 인해 식품으로 용해될 수도 있다.

 

3.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4. 피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유아나 어린이의 경우 플라스틱류의 장난감이나 플라스틱 소재의 젖병 및 식기 등의 사용 을 금지하고 비스페놀A가 함유되지 않은 안전한 제품을 사용한다.

◆ PC소재의 플라스틱 식기류는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며, 만약 사용할 경우 뜨겁고 기름진 음식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전자레인지 사용 시 가능하면 내열유리 용기 또는 세라믹 용기를 이용한다.

◆ 식품을 보관할 때, 특히 뜨거운 음식을 담을 때는 되도록 유리, 세라믹, 금속제 등을 사용하고 제품 구입 시 소재와 사용법, 안전인증마크 등을 확인한다.

◆ 캔 음료나 통조림 제품에는 비스페놀A가 용출될 수 있으므로 캔 제품이나 통조림 제 품의 섭취를 줄인다. 특히 캔 음료의 경우는 액상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목 이 마를 때는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갖는다

◆ 감열지를 사용하는 현금 등록기 영수증에 비스페놀 A가 사용되고 있으므로 물에 젖은 손이나 핸드크림 바른 손으로 영수증을 만지면 피부로 쉽게 옮겨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어린이가 활동하는 공간(가정,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 되도록 플라스틱 제품을 보관하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5. 비스페놀 A 정부기관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