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재고자산 평가 손실과 감모 손실에 대한 회계 처리 방법 본문

비즈니스/재무

재고자산 평가 손실과 감모 손실에 대한 회계 처리 방법

인포 리포트 2020. 6. 7. 22:31

재고자산 평가 손실과 감모 손실에 대한 회계 처리 방법

 

기업회계기준상 재고자산 평가 손실(시세하락)과 재고자산 감모 손실(수량부족)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재무상태표에 보고되는 재고자산의 기말재고액은 순실현가능가액 (실제수량 X 실제단가)으로 보고 되어야 하므로 장부상 기말재고액에서 재고 자산 감모손실(원가성 없는 부분)과 재고자산 평가 손실액을 차감하여야 한다.

 

1.재고 자산 평가 손실

 

기말에 재고 자산의 재고수량에는 문제가 없으나 재고자산의 구입원가보다 기말재고자산의 가치가 하락하는 경우 즉,시가가 취득원가보다 하락한 경우 시가로 평가하게 되는데 이를 저가법이라고 한다.

저가법에 의해 평가하는 경우 취득원가와 시가의 차액을 재고자산 평가손실계정을 사용하여 차번에 기록하고 동일한 금액을 재고자산평가 충당금계정으로 하여 대변에 기록한다.

재고자산 평가손실액은 매출원가에 가산하고 재고자산 평가 충당금은 자산의 차감계정으로 표시한다.

저가로 평가한 이후의 기간에 시가가 회복된 경우에는 최초의 장부가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평가손실을 환입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재고자산 평가손실의 환입액은 매출원가에서 차감한다.

2.재고 자산 감모 손실

 

재고자산 감모손실은 분실,도난,파손,증발등에 의하여 장부상 수량이 실제 수량보다 부족한 경우 부족수량에 대한 손실액이다.

기업회계기준에선는 정상적인 원인에 의한 감모손실액을 원가성을 인정하여 매출원가에 포함시키고 비 정상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한 감모손실액은 원가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영업외비용으로 처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3.타 계정 대체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 과정에서는 자사의 제품이나 상품을 판매목적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타 계정대체라고 한다.

예를들어 제품이나 상품을 광고선전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연구시험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또는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등 을 예로 들수 있다

이와 같이 제품이나 상품을 판매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또는 손실된 제품이나 상품의 원가를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원가란에 매출이외의 상품감소액이라는 과목으로 하여 매출원가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4.재고 자산 감모 손실 및 평가손실 회계 처리 방법

 

재고 감모손실이 정상적인 부분일 경우 매출원가에 가산하고 비정상적인 부분은 영업외 비용으로 회계처리하고 재고 평가손실은 정상적인 것이거나 비정상적인 것 구분없이 무조건 매출원가에 가산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