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덱사메타손 어떤 화학물질인가? 본문

케미칼 정보/생활속의 화학 이야기

덱사메타손 어떤 화학물질인가?

인포 리포트 2020. 6. 17. 21:03

덱사메타손 어떤 화학물질인가?

1957년 개발되어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염증치료등에 사용되고 있는 화학물질이다.

덱사메타손은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쓰이는 물질이다. 단기간·국소적으로 사용했을 때 효과를 보이지만, 장기간 사용시에는 면역계 억제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덱사메타손이 코로나 치료제로 주목받은 것은 옥스퍼드대 연구진의 임상시험 결과 때문이다.


임상 시험은 무작위로 선정된 2104명의 코로나 환자에게 열흘 동안 하루에 한 번씩 6mg의 덱사메타손을 투여하고, 덱사메타손을 투여하지 않은 환자 그룹 4321명과 비교해 경과를 지켜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덱사메타손을 투여하지 않은 환자 그룹의 사망률은 산소호흡기 치료 환자 41%, 기타 산소 치료 환자 25%, 호흡 지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 13%였다. 반면 덱사메타손을 투여한 환자들의 사망률은 이에 비해 현격히 낮았다고 한다. 덱사메타손은 산소호흡기 치료 환자의 사망률을 3분의1, 기타 산소 치료 환자 사망률을 5분의1 줄인 것으로 연구 결과가 외신을 통해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게 된 물질이다..
그리고 영국 정부는 코로나 감염증 환자에게 덱사메타손을 코로나 감염증 치료제로 쓰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전문가들이 덱사메타손이 염증반응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면역력을 같이 떨어뜨려 다른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좀 더 체계적인 임상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표준 치료제로 인정된 물질으로는 렘데시비르가 있다. 이 치료제는 중증환자의 치료기간·사망률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 후보물질로 글로벌 최대 규모 임상시험을 현재 진행중에 있다.

 

◈ 렘데시비르는 어떤화학물질인가?

https://iotchem2017.tistory.com/87

 

트리아자비린 과 렘데시비르은 어떤 화학 물질인가?

항바이러스 물질로 사용하고 있는 트리아자비린과 렘데시비르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트리아자비린(Triazavirin) 트리아자비린의 약성분명은 sodium methyl thionitrooxodihydrotriazolotriazinide (.

iotchem201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