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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지표 ROIC 활용방법

인포 리포트 2022. 1. 20. 14:56

제품별 수익률 체크 ROIC 활용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지표가 ROA와 ROE가 있으며 ROA를 더 발전시킨 개념으로 ROIC가 있다.
ROA는 총 자산(자본 + 부채)을 활용하여 얼마나 수익을 냈는지를 보는 지표인 반면에 ROE는 순수 자기 자본(현금)을 이용하여 얼마 수익을 냈는지 분석하는 수익성 지표라고 볼 수 있으며 반면에 ROIC는 자산 중에서 실제로 영업활동에 투입된 생산에 사용되고 있는 자산(투하자본)만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는 수익성 지표이다.
수익성 지표인 ROIC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ROIC란 무엇인가?

ROIC는 Return on Invested Capital의 약자로 투하자본 이익률을 의미한다.
ROA를 더 발전시킨 개념이며, 영업이익을 투하자본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에서는 실제로 영업활동에 투입 생산에 사용되고 있는 자산도 있지만 필요 없는 유휴자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휴자산을 제외하고 실제 영업활동에 투입된 생산활동과 관련이 되어 있는 자산(투하자본)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는 수익성 지표이다.

그러나 이 지표는 외부 정보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유휴자산이 무엇인지 알 수 없으므로 직접 계산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다수의 제품을 생산하는 개별 기업의 입장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 각 제품이나 영업부에서 실제 사용하는 자산 규모와 자산을 사용해서 창출하는 이익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제품별 수익성을 평가하는 효과적인 지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ROIC(투하자본 수익률 계산공식)

이 지표는 기업이 실제 영업활동에 투입한 자산으로 영업이익을 얼마나 얻었는지를 나타내는 재무구조의 건전성과 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세후 영업이익은 영업이익에서 법인세를 제외한 금액을 말하고, 영업용 순자산 혹은 영업 투하자본은 재고자산과 매출채권, 유형자산, 기타 영업과 관련된 자산을 더한 다음 매입채무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기업은 사업을 하면서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는데, ROIC는 그중에서도 영업활동에 초점을 맞춘 지표라고 볼 수 있다.

 

3.ROIC에 표시되는 용어 설명

3-1. NOPLAT(net operating profit less adjusted taxes) : 세후 영업이익 

실제적인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영업이익에서 세금을 차감한 이익

◆ adjusted taxes(조정 법인세)는 순수 자기 자본만을 투입한 실제적인 영업활동에서 지급해야 할 법인세

3-2. IC(invested capital) : 투하자본

실제적인 영업활동에 사용되는 자산에 투입된 자기 자본과 타인 자본의 금액

◆ 전체 자산 중에서 비영업용 자산을 제외한 순수하게 실제적인 영업활동을 위해 투입된 자산

 

4. ROIC 외 다른 수익성 지표 알아보기

ROA는 Return on Assets의 약자로 총자산 순이익률 의미하며, 총자산에는 자신의 자본 + 부채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ROA는 총자산 수익률을 말하며 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으로 얼마나 많은 순수익을 올렸는지 알 수 있는 수익성 지표이다.

ROE는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자기 자본 수익률을 의미하며, 자신의 자본으로 얼마 큼의 이익을 올렸는지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 참조

 

ROA와 ROE 수익성 지표 알아보기

ROA와 ROE 수익성 지표 알아보기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지표가 ROA와 ROE이며 투자를 결정하기 전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수익성 지표 수치이다. 그럼 이 ROA와 ROE 각각의 의미와,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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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업에서 ROIC 활용 방법

기업들이 불황기, 저성장기에는 근시안적인 접근보다는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먼저 돈 되는 품목(제품)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가 품목이나 저수익 품목들은 과감하게 퇴출하고 즉, 팔리지 않는 제품은 과감하게 생산품목을 전환하거나 줄여 나가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각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별 수익을 내부적으로 따져 볼 수 있는 ROIC 수익성 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ROIC분석을 통해 수익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추려서 명품 제품을 만들어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것도 ROIC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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