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재무제표 5가지 종류 본문

비즈니스/재무

재무제표 5가지 종류

인포 리포트 2021. 12. 8. 20:30

재무제표 5가지 종류

재무제표는 회사의 경영활동에 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성되는 보고서로서 다음과 같이 재무제표에는 5가지 종류가 포함되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1. 재무제표 5가지 종류

2. 재무 상태표란 무엇인가?

재무상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한 재무상태표이며, 현재의 모든 자산 부채 및 자본을 나타내는 정태적 보고서로서 기본 재무제표의 하나이다.

재무상태표 등식

재무상태표는 상기 그림과 같이 크게 자산, 부채 및 자본으로 구성되며 재무상태표의 차변인 자산은 기업이 조달한 자금의 활용을 나타내고 , 대변인 부채 및 자본은 기업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였는가를 보여준다.

그리고 재무상태표의 부채와 자본의 합계액은 언제나 자산의 총계와 일치해야 한다.

 

2-1.재무제표 읽고 분석하는 방법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란 일정기간 회사의 재무상태를 숫자로 나타낸 것으로 기업에 투자되는 자금이 어떠한 형태로 운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 유리한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도 있다.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는 여러 가지 면에서 회사의 경영 상태를 분석할 수 있으므로 주요 분석방법을 알아보려면

아래 사이트 참고.

 

 

재무상태표 읽고 분석하는 방법

재무상태표 읽고 분석하는 방법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란 일정기간 회사의 재무상태를 숫자로 나타낸 것으로 기업에 투자되는 자금이 어떠한 형태로 운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iotchem2017.tistory.com

3.포괄손익계산서란 무엇인가?

손익계산서란 일정기간동안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에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나타내는 보고서로서 기본 재무제표의 하나이다.

손익계산서 등식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의 기업의 순자산의 변동원인을 보고하는 기본 재무제표이며,

일정기기간 동안의 영업활동 흐름을 나타내는 동태적 보고서이다.

 

3-1. 손익계산서 읽고 분석하는 방법

손익계산서 순이익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익과 비용의 주요 분석방법을 알아보려면 아래 사이트 참고.

 

 

손익계산서 읽고 분석하는 방법

손익계산서 읽고 분석하는 방법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 회사가 달성한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이며, 경영성과란 일정기간에 실현된 수익에서 발생된 비용을 차감하여 순이익을 산출

iotchem2017.tistory.com

4. 현금 흐름표란 무엇인가?

현금 흐름표는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표로서 현금의 변동내역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하여 당해 회계기간에 해당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 내용을 적정하게 표시하는 보고서이다.

현금 흐름표의 기본 요소는 아래 그림과 같다.

현금흐름표 기본요소

상기 현금 흐름표 기본 요소와 같이 기업의 활동은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흐름을 활동별로 구분하여 보고하는 재무제표의 하나이다.

기업은 이익이 나지 않더라도 유지될 수 있지만 현금이 부족하면 도산하게 된다.

따라서 불경기에 회사의 도산 가능성에 대해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금 흐름표를 분석한는 것이 유용하다.

4-1. 현금 흐름표를 일고 분석하는 방법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통한 현금의 유입(+)과 유출(-)에 따른 현금흐름 유형별 패턴 8가지 분석에 대해 살펴보려면 아래 사이트 참고.

 

 

현금흐름표 읽고 분석하는 방법

현금흐름표 읽고 분석하는 방법 현금흐름표는 일정기간 동안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이다.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통한 현금의 유입(+)과 유출(-)에

iotchem2017.tistory.com

5. 자본 변동표란 무엇인가

자본변동표는 기업의 재무상태표에 표시되어 있는 자본의 변화 내역을 자본 구성요소별로 보여주는 재무보고서이다.

자본의 종류

자본변동표에는 소유주의 투자와 소유주에 대한 분배,그리고 포괄이익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자본변동표의 기본요소

6. 주석(Footnote)란 무엇인가?

주석은 재무제표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재무제표 이용자에게 유용하고 의미 있는 회계정보제공을 위해서 필수 불가결한 정보이므로 현대 기업회계의 추세는 주석공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기업회계기준서의 개정에 따라 주석공시사항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주석은 재무제표에 표시된 내용을 설명하거나 재무제표에 표시되지 않은 정보 예를들면 자회사 주식과 관계회사 주식의 지분율이 얼마인지등 재무제표 어느 곳에도 표시되지 않지만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데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 경쟁업체에 관한 정보를 얻을 때에 주석란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