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알아보기 본문

비즈니스/경제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알아보기

인포 리포트 2022. 4. 6. 13:54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알아보기

여러 의사 결정 시 필요한 경제 기초지식 중 하나인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기회비용이란 무엇인가?

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해야 하는 여러 대안들 중 하나의 대안을 선택할 때 가장 좋은 것 가장 가치가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기회 비용이란 선택에 따른 진정한 비용으로 사람은 살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된다 이때 사람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기를 원한다.

이를 경제학에서는 '합리적 선택'이라고 말하며, 합리적 선택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 바로 기회비용이다

그리고 합리적 선택이란 가장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족만 크다고 합리적 선택은 아니다. 누구나 항상 부족한 자원(시간, 돈 등) 속에서 선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리적 선택은 주어진 조건 또는 자원 속에서 비용은 가능한 적게 치르고 만족은 최대한 크게 만들어 주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1-1. 경제학에서 말하는 기회비용

대부분 필요한 자원들은 우리가 원하는 만큼 풍부하지 못하고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를 선택하려면 반드시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주말에 골프를 친다면 가족과의 여가활동, 주말여행등 다른 것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포기하는 셈이 된다. 이처럼 무엇인가를 선택하며 포기하는 것들 중 가장 큰 것의 가치를 경제학에서는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이라 한다.

 

1-2.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비용이란 개념은 모두 기회비용의 개념이며 대부분의 경우 금액으로 나타낼 수 있지만 심리적으로 느끼는 만족감처럼 금액으로 나타낼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금액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명시적비용이라고 말하며,금액으로 나타낼 수 없는 비용을 묵시적비용이라고 이야기하며 경제학에서 말하는 기회비용은 이 두 가지인 명시적 비용 과 묵시적비용의 합으로 이루어진다

1-3. 명시적 비용과 묵시적 비용 사례
우리가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가정시 이에 따른 비용해도 명시적 비용과 묵시적 비용이 존재한다.
우리가 무료로 제공되는 와이파이를 이용해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면 금액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명시적 비용은 0원이 된다. 그러나 동영상 재생 전이나 중간에 삽입된 광고를 보는 데 시간을 들이고 있는 동안에는 우리가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화폐가치로 나타낼 수 없는 묵시적 비용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을 들고 무료 동영상을 보는 순간조차 일정한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것처럼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의 순간을 만난다.

2.매몰비용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광고비용이나 R&D 비용처럼 한번 지불하고 나면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뜻한다.이미 지불해 어떤 선택을 하든지 피할 수 없는 비용이 매몰비용이다.
이는 함몰비용이라고도 불리며, 돈뿐만 아니라 시간도 매몰비용으로 계산한다. 합리적인 결정 시 되돌릴 수 없는 매몰비용보다 기회비용의 가치를 중요시해야한다.

2-1.한자풀이로 본 매몰비용

경제학에서 매몰비용(埋沒費用, sunk cost)은 이미 발생하여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한다.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상기 한자와 같이 묻혀 빠져버린 비용이다.

2-2.매몰비용의 사례

우리 속담에 나오는 "이미 엎질러진 물"이 바로 매몰비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한번 엎질러진 물은 다시 주어 남을 수 없기 때문에 엎질러진 물에 연연하지 말고 새로운 물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주식이나 가상화폐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로 돈을 버는 것만큼 손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투자 손실이 발생하면, 손실을 매몰비용 즉 손절매로 처리하여 주식이나 가상화폐를 매도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사실 버려야 할 것을 잘 포기하는 것도 선택을 잘하는 첩경이라고 할 수 있다.

 

3.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의 차이점

기회비용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비용을 고려해서 신중한 결정을 하는 것을 말하며, 반면에 신중한 결정 과정에서 오히려 고려해서는 안 되는 비용은 매몰비용이다.

다시 말해 기회비용이 어떤 것을 선택할 때 포기하여야 하는 비용이라면, 매몰비용은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는가에 상관없이 지급할 수밖에 없는 비용이다.

매몰비용은 이미 투입되어 다시 회수할 수 없는 현재로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하며, 따라서 의사결정시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 흔히 주식이나 가상화폐 투자 시 본전 생각으로 이미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에 연연하여 더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매몰비용에 집착한 비합리적 선택의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4. 경제학의 중요한 기본 원리

경제학의 명언 중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There is no free lunch라는 말이 있다. 이 명언은 미국의 서부 개척시대 술집들의 마케팅에서 비롯되었으며, 당시 술집에서는 일정량 이상 술을 마시는 손님들에게 점심을 공짜로 주었다고 한다.

겉보기에는 술집에서 선심을 써 공짜 식사를 제공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손님들이 치르는 술값에 이미 점심 값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세상 그 어디에도 대가 없는 완벽한 공짜는 없다는 것이며, 이것이 경제학의 중요한 기본 원리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