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eport

해외 여행시 방문하는 나라 바이러스 발생 및 예방 정보 확인하기 본문

비즈니스/무역

해외 여행시 방문하는 나라 바이러스 발생 및 예방 정보 확인하기

인포 리포트 2020. 1. 29. 15:40

해외 여행시 방문하는 나라 바이러스 발생 및 예방 정보 확인하기

 

최근 후베이성 등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발생하여 큰 이슈가 되고 있다.

2015년도에도 중동호흡기 증후군(메르스) 사태로 나라가 온통 혼란에 빠져 있었던 것을 기억할 수 있다.

그때도 마찬가지로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개인 위생수칙 준수이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침이나 콧물등을 통해 전파 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같은 공간에 있거나,감염자가 숨만 쉬어도 공기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고 의료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감염자가 숨만 쉬어도 전파된다는 등 잘 못되고 과장된 정보들이 SNS등을 통해 퍼지는 것을 주의해야 될 것 같다.

정부기관인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예방주의사항 및 예방수칙등을 잘 숙지하여 지켜야 한다.

다음은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용하는 사이트 이다

http://www.cdc.go.kr/linkCheck.es?mid=a21111050500

 

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바로가기

www.cdc.go.kr

출처:질병관리본부

바이러스 감염증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예방법중 관련한 궁금증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다.

 

◆ 올바른 손씻기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

올바른 손씻기로 감염병을 절반으로 줄 일수 있다고 하니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작한 손씻기 6단계를 참고하여 일상생활화 해야 한다.

https://youtu.be/Sd9mHT9tOHU (동영상보기)

출처:질병관리본부

◆ 마스크는 어떤 걸 착용해야 괜찮은 것인지 자주 갈아 끼워야 하는 것인지?

 

식약처 인증 보건 마스크 중 'KF80' 정도를 착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의료 전문가들은 말한다.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보건용 마스크”이다.

보건용마스크에는 미세먼지 차단과 필터기능이 있으며 KF80,KF94,KF99,N95등의 표시가 되어 있다.

KF(Korea Filter)는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μm) 차단율(퍼센트)을 의미한다. KF80은 미세 입자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뜻이다. "KF90 이상은 숨이 차서 오래 착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KF90이상을 굳이 고집할 필요가 없고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를 계속해서 착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덜 답답한 KF80마스크를 쓰는 편이 낫다고 한다.

일회용 마스크를 기준으로 외출 시 한 번 사용하고 실내에 들어와서 벗었다면 재사용하지 않는 게 좋고 하나의 마스크를 특정 시간 이내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권장 기준은 특별히 없다. 다만 상대방과 대화하는 동안 상대의 침이나 자기 침이 마스크에 많이 튀었다면 마스크를 버리고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눈 점막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나?

바이러스를 함유한 상대의 침이 눈에 튀어 점막에 접촉하면 바이러스 감염이 이뤄질 수 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 감염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눈을 통한 감염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 혹여나 상대방의 침이 눈에 튀어 염려된다면 식염수로 한 번 세척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잘 이뤄지는 곳은 비인두, 기관지, 폐를 비롯한 호흡기다. 호흡기에는 바이러스가 들어가는 '수용체'가 있기 때문인데 눈에는 이런 수용체가 없다.

 

◆ 공동으로 사용하는 음식점 수저 및 젓가락 위험하지 않을까?

수저 및 젓가락은 세제 혹은 식기세척기로 제대로 세척하면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없다. 고온에 수저를 소독하는 것도 바이러스 제거 효과가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끓는 물에 15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한다"고 이야기 한다.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뿐 아니라 손을 자주,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손 뿐만 아니라 우리가 손에서 놓지 않고 매일 사용하는 세균 덩어리인 핸드폰도 마찬가지로 소독용 알코올이나 핸드폰 전용 클리너를 준비하여 자주 세척해 주어야 한다.

바이러스 감염자의 침 등이 의자, 책상, 벽,핸드폰 등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제 3자가 이를 손으로 만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위생은 아무리 강조해도 중요하므로 사고발생 했을 때만 하는 일회성이 아니라 일상생활화 해야 한다.


다음은 해외 여행 및 출국시 국가별 감염병 예방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이므로 참고하여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현재 <중국>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국가는 검역 감염병 오염지역이락고 표시되어 있다.

 

http://www.해외감염병now.kr

 

해외감염병 NOW

해외감염병NOW, 국가별 감염병 예방 정보 검색 및 해외 감염병 정보 제공. 예방접종기관 안내

www.xn--now-po7lf48dlsm0ya109f.kr

출처:http://www.해외감염병 now.kr

                                                      

반응형
Comments